고성이씨용헌공파종중 2007년도 정기총회 회장 인사말
평소 존경하는 이승헌 대종회 회장님, 각 지파 회장님들, 각 지역 회장님들, 그리고 존경하는 종원 어르신들 안녕하십니까? 오늘 날씨가 조금 차가와져서, 오시는 길이 좀 불편하셨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렇게 많이 참석하시어 성황을 이루어주신 뜻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저는 취임인사에서 용헌공파종중의 총회는 축제로 승화시키도록 노력하겠다고 말씀드린 바 있습니다. 오늘 정기총회가
축제의 분위기 속에서 진행되도록 적극 도와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지난해 11월 27일 바로 이곳에서 여러 어르신들을 모시고 2006년도 정기총회를 개최한 것이 엊그제 같은데 벌써 1년이 경과하였습니다. 그간 종중의 저희 임직원들은 여러분들의 협조 하에 '숭조목족' 즉 조상을 섬기고 종원들 간에 우의를 돈독히 하기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기울였으며 여러 가지 종사도 처리하였습니다. 이곳 광모재의 건물 여러 곳을 보수하여 제 모습을 유지하도록 조처하였고, 용헌선조를 위시하여 여러 조상님들의 묘역을 정화하는데도
열심히 노력하였습니다. 그리고 지난 4월 11일에는 용헌공파종중을 설립하고 정비하는데 많은 공이 있으신 은촌 이영기 초대회장님의 사적비를 건립하였습니다. 아울러 저 앞을 측량하여 광모재 주변에 울타리를 치는 일도 진행하려고 합니다.
또 다른 종사로는 작년에 보고 드린 바 있습니다만 청도의 종택을 대거 수리하여 더욱 깨끗하게 마련하여 종손께서 더 편하게 지내시도록 하였습니다.
어르신들께서 잘 아시다시피, 종중은 논현동에 있는 '용헌회관'과 장안동에 '용헌빌딩'을 관리하여 임대업으로 재정적 수입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현재 양쪽 건물 모두 100%의 임대 현황을 보이고 있으며, 임대비도 조금씩 차츰 올리고 있습니다. 장안동에 있는 용헌빌딩에는 입주자들이 모두 전보다 더 큰 자동차를 사용하기 때문에 새로 주차시설을 증축하였습니다. 이렇게 하지 않고는 입주자들을 확보하는데 어려움이 있는 현실입니다. 물론 이러한
사업은 거액의 돈이 들지요. 이처럼 종중은 종사운영에 안정을 이루는데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종중의 문화 현창을 위하여 홈페이지를 개설한 것은 종원 여러분들께서 이미 아시는 일입니다. 우리는 여기에 우리 종중의 고유한 문화유산을 찾아서 소개하여 종중의 문화적 부가가치를 올리는데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종중의 정체성을 확립하기 위해서 종기를 마련하였으며, 14년 전에 마련된 것으로 알려진 우리 종중을 주제로 한 노래도 작시자, 작곡가, 그리고 노래를 부른 성악가, 이 세분들의 서면 승낙을 얻어 홈페이지에 소개하였습니다.
바로 조금 전에 들으신 노래입니다. 이 홈페이지는 여러분들의 일상생활에서 얻어지는 경험들을 다른 종원들과 나누는 곳이기도 합니다. 방문해 보시면 유익한 정보를 얻으실 것입니다. 여러 종원들께서 더욱 많은 자료를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우리 종중 사무국의 상근부회장과 종무간사께서 행촌 선조께서 우리나라에 들여오신 '농상집요'의 원본을 발견하여 복사본을 받아 종중에 보관하고 있습니다. 현재 진행하고 있는 문화 사업으로는 용헌실기, 철성연방집을 국역 출판하는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우리 종중의 정체성을 확립하기 위한 중요한 사업입니다. 원고가 마련 되는대로 곧 위원회를 열어 출판의 일을 진행하겠습니다. 그리고 용헌선조의 문첩이 한 권 있는데 이것도 믿을만한
기관에 기증하여 판독하고, 그 사본을 받아서 종중에 보관하려고 합니다. 특히 이러한 일은 우리 종중의 귀중한 문화유산을 손질하는 일이기 때문에 신중에 신중을 기하지 않을 수 없는 것입니다.
이처럼 용헌공파종중과 관련되는 문화유산을 발굴·정비하고 있으며, 현시대에 우리 종친들에 의해서 창출되는 문화적 산물을 찾아내서 소개하고 종원간에 보급하는 일을 게을리 하지 않겠습니다. 조금 전에 들으신 노래는 저희들이 발견한 참으로 귀중한 우리의 재산이 되리라고 확신합니다. 종원 여러분 서로 협조하여 이러한 일들이 질 진행되도록 적극 도와 주시기 바랍니다.
차가운 날씨입니다만 오늘 정기총회가 원만히 진행되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내일 묘향사에는 경건한 마음으로 많이 참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경청하여 주셔서 감사합니다.
2007년 11월 16일/ 경기도 광주시 목동 '광모재'에서
고성이씨용헌공파종중 회장 이익환
|